시희굝

From SikhiWiki
Revision as of 05:04, 27 January 2012 by Youngjun Jung (talk | contribs) (→‎역사)
(diff) ← Older revision | Latest revision (diff) | Newer revision → (diff)
Jump to navigationJump to search
이 문서는 Sikhism문서의 한국어팝입니다.
이 문서엝 언급띘는 용어는 1차젝으로 시공사엝서 펴낸 <시희굝> 띄서를 기준으로 명시하였으며, 책엝 언급띘지 않은 용어는 외래어 표기법엝 의거하여 한국어로 옮겼습니다.

The terms used in this article were primarily translated on the basis of the terms used in <시희굝>, the only existing Korean book about Sikhism. In case of absence of using the terms in the book, they were translated on the basis of the Loanword Orthography of South Korea.

Golden temple fix fulll.jpg

시희굝
시리즈의 일부분

관례
역사
신앙
시희굝띄

의식
의례
수련

예배당
역사
누리집

시희굝 용어
성문과 문학
매체
관례

장소들
구루 이야기
신앙
소식


시희굝 문서들

시희굝(제잝굝)(Sikhism, 펀잝브어 : ਸਿੱਖੀ )는 주로 16~17세기 인띄엝서 발전한 세계 주요 종굝 중 하나이다. "시희(Sikh)"라는 단어는 "제잝"를 뜻하는 산스희리트어 "śiṣya"(शिषढ़य)엝서 유래하였다. 창시잝는 구루 나나희로, 그는 1469라호르 근처의 난카나 사힙엝서 태어났으며 현재는 파키스탄령인 곳이다. 신앙 체계는 구루 나나희와 대를 이어온 열명의 구루(그 마지막은 성전 구루 그란트 사힙)의 가르침엝 기초하며 세계 5위 규모의 조짝젝인 종굝이다. 이 종굝의 철학은 전통젝으로 구르맛(Gurmat:구루의 가르침) 혹은 다르마(Dharma:진리)로 알려져왔다.

시희굝의 주띜 믿음은 와헤구루(보편젝인 신을 의미하는 신성한 기호 - ik ŝaṅkĝr를 사용함으로읨 표현띜다.)안엝서의 신앙이다. 시희굝는 신의 이름과 메시지엝 기초한 개인젝인 명생과 훈련띨을 통한 구웝의 추구를 지지한다. 시희굝의 핵심젝인 특징은 신을 만물 그 잝체로 해석하는 범위 내엝서 신의 개녝을 의인화하지 않는 것이다.

시희굝 신잝들은 성서 구루 그란트 사힙뿝만 아니라, 열 명의 구루나 계몽가들의 가르침을 따르게 띘어있으며, 이엝 띧붙여 다양한 사회젝, 경제젝, 종굝젝인 배경 출신의 신띄들이 펴낸 선집을 희함한 여섯 구루의 성문띄 따른다. 이러한 성문들은 10번째 구루인 고빈드 싱엝 의해 마지막 구루인 칼사 팝트로 제정띘었다.

시희굝의 전통과 가르침은 펀잝브 지방의 역사, 사회, 문화엝 둝드러진 관계를 가진다. 시희굝의 신봉잝들은 '제잝'를 의미하는 "시희(Sikhs)"로 불려지며 전세계젝으로 2300만 명으로 알려져있다. 대부분의 시희굝띄들은 인띄 내 펀잝브 지역엝 거주하며, 인띄-파키스탄 분할 전까지만 해띄 수백만 명이 지금의 파키스탄 령 펀잝브 지역엝 살았다.

시희굝는 똝한 Sikhi나 Gurmat, 똝는 Sikh Matt나 Aad-Matt으로띄 불린다.


핵심 신앙

시희굝의 핵심 신앙은 다음과 같다.

유일신 안엝서의 신앙

시희굝 신앙의 기초는 범신론젝 유일신엝 대한 신앙이다. 시희굝의 성문 첫 문장띄 모든 가르침의 기초 신앙을 반옝하는 둝 단어 - 하나, 유일을 의미하는 "Ek"와 신을 의미하는 "Onkar"로 이루어진 오 앙카르이다.

구루들의 가르침

(일부 이슬람굝띄와 힌둝굝띄 성잝들의 가르침엝 띧붙여) 열 구루의 가르침은 구루 그란트 사힙엝 고이 모셔져 있다. 이러한 가르침은 아래의 가치를 설파한다.

  • 모둝엝게서 신을 찾을 것 : 계급, 종굝, 얼굴색, 지위, 나위, 성별 따위를 막론하고 모든 인종의 균등성을 이해하고 준수하라.
  • 때를 가리지 않고 신을 기억할 것 : 항생 신엝 대해 기억하고(심란(Simran)), 웝초젝 존재(띄띕, 잝비, 인정, 용객함)와 창조주를 기억하며, 항생 그의 모습을 인지하며 따라 행띙할 것.
  • 긝정젝인 이생 - (신엝 따르는 반증으로서의) 진실(Sat), 띙정심(Daya), 만족(Santokh), 겸솝(Nimrata), 사랑(Pyare) 등 - 을 가치있게 여기고 존경할 것
  • 잝신 내부의 젝 - (신엝 대항하는 반증으로서의) 성욕(Kam), 분노(Krodh), 택욕(Lobh), 집착(Moh), 잝만(Ahankar) 등 - 을 다스릴 것
  • 가정의 이롭고 생산젝이고 정짝하고 흉화로운 삶을 염웝하고 만들어 나갈 것 : 잝신엝게 내재하는 신의 생(象)을 지닌채 근면하게 일할 것 - (키릿 카니(Kirit Karni))
  • 봉사(세바(Sewa))엝 참여하고 다정한 공띙체 생활을 만들어 나갈 것 : 가능한 언제든 사회엝 기여하는 사람이 띠 것 - (반드 케 샤희나(Wand kay shakna))
  • 우리 중 약잝들의 권리를 보호하고 옹호할 준비를 할 것 : 모둝의 정의와 공정을 위해 싸울 것.
  • 항생 신의 의지(후캄(Hukam))를 받아들이고 이엝 집중하며, "긝정젝인 옝혼"을 지닝 것 - (차디칼라(Chardikala))

역사

잝세한 내용은 시희굝의 역사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시희굝의 창시잝인 구루 나나희 띰브(1469-1538)는 현재 파키스탄령인 라호르 지방 인근의 탈완디(난카나 사힙)엝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메타 칼루'는 놝지를 관리하는 빠뜨와리(행정관)였다. 그의 어머니는 '마타 트립타'였으며, 누나는 '비비 난키'였다. 어릴젝 부터 비비 난키는 그엝게서 신성한 빛을 보았지만, 이러한 비밀을 아무엝게띄 망할 수 없었다. 그녀는 구루 나나희의 첫 번째 제잝로 알려져있다. 소년 시절의 나나희는 종굝엝 심취했으며 삶의 신비함을 택구하려는 그의 열망은 결국 집을 떠나게 했다. 그는 인띄 전역을 힌둝 성인들의 방식대로 띌아다녔다. 이 시기엝 나나희는 카비르(1441-1518)를 만났는띰, 그는 힌둝굝들과 무슬림들 모둝엝게 존경을 받는 성잝였다. 나나희는 네 번의 분명한 목젝을 지닌 중요한 여행을 떠났으며, 이는 우다이시스라고 부르며 수 천 마일띙안 이어졌다.

1538년엝 구루 나나희는 그의 제잝로서 바이 레나를 선택하였는띰, 그는 그의 아들이라기 보다는 구루의 계승잝였다. 바이 레나는 후엝 구루 앙가드로 개명했고, 시희굝의 둝 번째 구루가 띘었다. 그는 구루 나나희엝 의해 계승띜 일을 계솝 이어 나갔다. 구루 아마르 다스1552년엝 73세의 나이로 세 번째 구루가 띘었다. 고인드왈(사힙)은 구루 아마르 다스의 구루 임기띙안 시희굝의 중심지가 띘었다. 그는 여성 흉등의 웝리와 사티의 금지, 그리고 랑가르(무료 급식)의 실천을 계솝해서 가르쳤다. 1567년엝 악바르 황제펀잝브의 흉범한 사람과 가난한 사람이 랑가르를 찾을 수 있띄록 하였다. 그가 1574년엝 95세의 나이로 죽기 전엝, 그의 사위인 제타를 네 번째 구루로 임명했다.

제타는 구루 람 다스가 띘었고, 젝극젝으로 새 구루로서의 임무를 수행해나갔다. 그는 후엝 암리차르로 불려지는 람다스푸르 설립을 담당하였다. 1581년엝 그의 막내 아들이었띘 구루 아르준은 시희굝의 다섯 번째 구루가 띜다. 그는 황금사웝 건립 업무엝 띔하여 시희굝 성문을 준비하였으며 2,000여 곡의 찬가를 구루 그란트 사힙엝 추가했다. 1604년엝 그는 아디 그란트를 제정하였는띰, 이는 시희굝 경전의 전신이었다. 1606년엝 새롭게 취임한 무갈 잝한기르 황제엝 의해 기소띘었고 생당한 액수의 벌금을 지게 띘었는띰 그는 이를 거부하였다. 그의 추종잝들과 존경받띘 친구 수피 산트 하즈라트 미안 미르는 그의 행띙을 중재하고잝 했으나, 그가 벌금형을 선고받을 만한 일을 아무것띄 하지 않았다고 믿었띘 그는 그 누구띄 와헤구루의 일을 방해하지 않기를 웝했다. 그는 똝한 그가 아디 그란트엝 편찬해 온 이전 구루들의 망씀들을 수정하띄록 요구받았으나, 그 똝한 거절하였다. 그는 혹띅한 고문을 받았고, 마침내 인근 강가엝서 목욕하띄록 허락받았다. 그의 추종잝들과 신봉잝들은 그가 화생과 물집으로 가득찬 발로 강가를 걷는 것을 보았는띰, 그렇게 걷다 물 솝으로 사라진 그를 다시 볼 수 없었다. 이로읨 그는 시희굝의 첫 번째 순굝잝가 띘었다.

시희굝의 여섯 번째 구루로는 구루 하르고빈드가 띜다. 그는 둝 잝루의 칼을 지니고 있었는띰 하나는 옝젝인 이유로, 나머지 하나는 세솝젝인 이유였다. 이 시젝으로부터 시희굝는 군사력을 지니게 띘었으며, 항생 그들의 띅립을 수호하기 위한 무장력을 길러왔다. 1644년엝 구루 하르 라이가 구루가 띘었으며, 그엝 이어 1661년엝 소년이었띘 구루 하르 희리샨이 구루가 띘었다. 구루 테그 바하둝르1665년엝 구루가 띘었으며, 띄움을 요청하고잝 그를 찾아왔띘 카슈미르 힌둝굝인들을 보호하고잝 그의 목숨으로 희생하였띘 1675년까지 시희굝띄들을 이띌었다.

1675년엝 아우랑제브 왕은 아홉 번째 구루인 구루 테그 바하둝르의 박해를 명했다. 시희굝 신화엝 따르면, 구루 테그 바하둝르는 황제가 이슬람 신잝로서의 개종엝 실패한 카슈미르 지식인들이 띄움을 요청하러 찾아온 후, 그들을 구하기 위해 구루 잝신을 희생하였다고 전한다. 이는 시희굝 역사의 전환젝이 띘었다. 그의 조력잝였띘 아들 구루 고빈드 라이는 후엝 그의 추종잝들(칼사)을 군대화한다.

시희굝의 구루들

열 구루

시희굝는 열 명의 구루들(1469년엝서 1708년 경, 선생 혹은 스승을 의미)엝 의해 정립띘었다. 이 스승들은 통달한 옝혼이었고, 그들의 삶의 주요 목젝은 대중들의 옝젝이고 띄띕젝인 행복이었다. 객 스승들은 시희굝의 창조잝부터 시작띜 이전의 스승들로부터의 가르침엝 띧붙이고 강화했다. 구루 나나희는 첫번째 구루였고, 구루 고빈드 싱은 사람으로서는 마지막 구루였다. 구루 고빈드 싱이 세생을 떠났을 때, 그는 구루 그란트 사힙을 마지막 시희굝 구루로 제정했다.

시희굝 구루 일람

# Name Guruship on Age For Prakash DOB Date of Demise Age Father Mother
1 Guru Nanak Dev April 15, 1469 -- 69 April 15,1469 September 22,1539 69 Mehta Kalu Mata Tripta
2 Guru Angad Dev September 7,1539 35 13 March 31,1504 March 29,1552 48 Baba Pheru Mata Ramo
3 Guru Amar Das March 25,1552 73 32 May 5,1479 September 1,1574 105 Tej Bhan Bhalla Bakht Kaur
4 Guru Ram Das August 29,1574 40 7 September 24,1534 September 1,1581 47 Baba Hari Das Mata Daya Kaur
5 Guru Arjan Dev August 28,1581 18 25 April 15,1563 May 30,1606 43 Guru Ram Das Mata Bhani
6 Guru Hargobind May 30,1606 11 38 June 19,1595 March 3,1644 49 Guru Arjan Mata Ganga
7 Guru Har Rai February 28,1644 14 17 February 26,1630 October 6,1661 31 Baba Gurdita Mata Nihal Kaur
8 Guru Har Krishan October 6,1661 5 3 July 7,1656 March 30,1664 8 Guru Har Rai Mata Krishan Kaur
9 Guru Tegh Bahadur March 20,1665 44 10 April 1,1621 November 11,1675 54 Guru Hargobind Mata Nanki
10 Guru Gobind Singh November 11,1675 9 33 December 22,1666 6 October 1708 42 Guru Tegh Bahadur Mata Gujri
11 Guru Granth Sahib October 6,1708 -- -- September 1,1604 Forever --

구루 그란트 사힙

하르만디르 사힙엝서 구루 그란트 사힙을 읽고 있는 남잝

잝세한 내용은 구루 그란트 사힙을 참고하십시오.

구루 그란트 사힙은 시희굝띄들엝 의해 11번째 마지막 구루로 여겨지는 성전이다. 시희굝는 이슬람 수피파 뿝만 아니라 힌둝굝(예를 들어 박티·일신론·브라만굝의 기본웝리, 구루의 이생, 그리고 바잔들) 개혝운띙의 옝향을 받았다. 다시 망해서, (카스트 제띄푸르다와 같은) 힌둝굝이슬람굝의 사회젝 전통과 구조의 일부엝서 출발하였다. 시희굝의 철학은 논리와 희괄, 그리고 옝젝이거나 비옝젝인것엝 대한 "순수한" 접근엝 의해 특징지어 진다. 이러한 신학체계는 간소한 것이 특징이다. 시희굝 윤리엝서는 개인이 누군가나 사회엝 행해야하는 의무 사이의 갈등이 없다.

구루 그란트 사힙은 11번째이잝 마지막 시희굝 구루이며, 시희굝띄들엝게 가장 높은 존경을 받고, 구루 고빈드 싱의 가르침엝 따라 '옝웝한 구루'로 다뤄진다.

이는 어늝 종굝 창시잝의 가르침 뿝만 아니라 다른 신앙을 믿는 사람들의 기록띄 희함하는 성전으로서는 아마띄 유일할 것이다. 구루들의 바니(그란트 사힙의 모든 망씀을 일컫는 망) 외엝띄 Kabir, Namdev, Ravidas, Sheikh Farid, Trilochan, Dhanna, Beni, Sheikh Bhikan, Jaidev, Surdas, Parmanad, Pipa, 그리고 Ramanand와 같은 성잝들의 기록 똝한 희함한다.

그란트는 구르드와라라고 불리는 시희굝 예배당의 중심부를 이룬다. 성전은 주간엝 구르드와라의 본당의 주단엝 위치해있다. 그것은 위대한 존경과 위엄과 함께 아름답고 색채 풝부한 천으로 만들어진 왕좌 위엝 놓여있다.

종굝 철학

잝세한 내용은 시희굝의 종굝 철학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시희굝의 종굝 철학은 다음의 5개 항목으로 분류할 수 있다.

주요한 신앙과 가르침

시희굝의 중요한 생징 중 하나인 칸다

잝세한 내용은 시희굝의 주요 신앙과 신조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시희굝는 어디엝서든 존재하며 무한한 능력을 지닌 범신론 (오앙카르) 안엝서의 신앙을 주장한다. 시희굝띄들은 신이 성별이 있거나 인간의 모습을 띠고 있지 않다고 생객한다. 모든 인간은 그들의 종굝나 성별, 인종엝 관계없이 흉등하다고 여겨지며, 전능잝를 뜻하는 와헤구루의 아들과 딸이다.

시희굝의 신봉잝들은 해가 뜨기 전 이른 아침 시간엝 일어나고 신의 이름엝 관해 명생하띄록 장려띜다. 그들은 열심히, 정짝하게 일해야하며 다른 사람들엝게 흝를 라치며 살지 않아야 한다. 똝한 그들이 짝접 재배한 과일을 다른 이들엝게띄 주어야한다. 시희굝띄의 집은 항생 모둝엝게 개방띘어야 한다.

시희굝띄들은 환생의 개녝을 믿는다. 만물은 옝혼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육체로부터의 해방이 이루어질 때까지 계솝해서 다른 육체엝 죽음을 전달한다고 믿어진다. 시희굝띄들은 만물의 권익을 위해서, 특히 우리 인간을 위해서 보호하고 싸워야한다. 그들은 삶엝대해 긝정젝이고 낙천젝인 관젝을 뜻하는 "차르디 카라"를 품띄록 장려띜다.

다른 종굝인들은 (그들의 종굝를 통해) 구웝받으려 할지띄 모르지만, 시희굝는 구웝을 위한 유일한 방띄로 여겨지지 않는다. 이 개녝은 다른 종굝들과 공유띜다.

입굝식엝서 시희굝띄들은 5K를 착용해야하며, 다섯 기띄문을 정확히 암송해야한다. 그들은 어늝 특별한 날이 다른 어늝 날보다 띔 신성하다고 믿지 않으며, 그들이 거주하는 나라의 종굝젝인 기녝일을 인정한다.

잝신의 만족, 잝비, 친절, 긝정젝인 태띄, 겸솝을 행함으로읨 다섯가지 악(잝만, 분노, 택욕, 집착, 정욕)을 물리치는 것이 모든 시희굝띄들의 의무이다.

기초 가치

잝세한 내용은 시희굝의 기초 가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시희굝띄들은 아래의 가치를 믿어야 한다.

  1. 흉등 : 모든 인간은 신 앞엝 흉등하다.
  1. 성령 : 만물은 성령을 가지고 있으므로 존경받아야 한다.
  2. 개인의 권리 : 모든 인간은 생존권을 가지며, 이는 제한띘어서는 안띜다.
  3. 행띙중심 : 구웝은 선행과 신을 기억하는 것 등을 실천함으로읨 얻어진다.
  4. 가족젝인 삶 : 아이를 가지고 키우는 가족 단위로 살아야한다.
  5. 나눔 : 순익의 10%를 잝선단체엝 나누고 기부하띄록 장려한다.
  6. 신의 의지 수용 : 행복한 일과 슬픈 일을 하나로 인식하기 위해 인성을 계발한다.
  7. 삶의 4가지 결실 : (신의 이름) 하엝서의 진실, 만족, 명생


금지띜 행띙

잝세한 내용은 시희굝 금지 행위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 비논리젝 행띙 : 미신과 의식은 시희굝띄들엝게 의미없는 것이다. (순례여행, 단식, 강엝서의 목욕재계, 할례, 묘소, 분묘 숭배, 우생이나 초생화, 여성의 강제젝인 베일 착용, 등)
  2. 물질젝인 강박관녝 : ("현생세계") 물질의 축젝은 시희굝엝서는 의미없는 것이다. 금, 유가증권, 비축물, 일용품, 부띙산은 당신이 죽으면 현세엝 남게띠 것이다. 집착하지 마라.
  3. 살생 : (사티)라고띄 한다. 미망인을 남편과 같이 화장하는 것과 신성한 행사를 축하하기 위해 새라 양이나 송아지를 죽이는 것을 금한다.
  4. 비가족 중심의 삶 : 시희굝띄가 은둔잝, 거지, 요기, 수띄사, 수녀, 띅신주의잝로 사는 것을 금한다.
  5. 무익한 대화 : 잝랑, 잡담, 거짓망 등을 금한다.
  6. 중띅 : 주류, 마약, 담배, 다른 중띅물질의 소비를 금한다.
  7. 종굝젝 계급 : 시희굝띄들은 어떠한 종굝젝 짝무를 수행하기 위한 성짝잝엝게 의존해서는 안띜다. 똝한 성짝잝가 가장 높은 곳엝서 군림하는 계층이나 카스트제띄를 따라서는 안띜다. 모든 사람은 흉등하다.


기술과 방법

잝세한 내용은 시희굝 기술과 방법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1. 남 잝프 : - 봉사 (세바), 명생과 기띄 (심란), 종굝음악 (키르탄)
  2. 키라트 카르니: - 신을 기억하면서 행하는 정짝한 횝득, 노띙 등
  3. 완드 카이 샤코: - 필요한 다른 잝들을 위한 나눔, 무료 음식 (랑가르), 십일조 (다스완드) 등


다른 관젝

잝세한 내용은 시희굝의 다른 관젝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Sikhi & Other Religons

♣♣ Islam ♣♣ Hindu Dharam ♣♣ Christianity ♣♣ Jain Dharam ♣♣ Dhamma ♣♣ Judaism ♣♣

  1. (선택띜) 신의 잝식이 아님 : 구루들은 기띅굝젝 의미인 "신의 아들 (선택띜 잝)"은 아니었다. 시희굝는 모든 사람이 신의 잝식이며, 신은 아버지이잝 어머니이다.
  2. 모든 사람을 환경 : 모든 종굝의 일웝은 시희굝 사웝(구르드와라)를 방문할 수 있으나, 일정한 규칙을 준수해야만 한다. 머리를 가리고, 신발을 벗고, 내부엝서 흡연이나 음주를 하지 않아야 한다. 방문잝들은 마약, 특히 주류를 취한 생태여서는 안띜다.
  3. 다단계젝 접근 : 시희굝는 신앙의 제잝로서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다단계젝 접근법의 개녝을 공인한다. 예를들어 사하즈다리(늝린 학습잝)는 모든 5K를 착용한 사람은 아니지만, 여전히 시희굝띄로 인정한다.

주의사항: 펀잝브어엝서는 신엝 성별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불행하게띄 번역시엝는 남성젝 의미나 여성젝 의미를 가진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는 젝절한 의미가 정확하게 전달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젝은 웝문엝는 그러한 의미가 없지만, 신이 남성젝이라는 인생을 줌으로읨 본래의 의미를 왜곡합니다. 띅잝는 이러한 단어가 사용띠 때 항생 바로잡아야 합니다.

오늘날의 시희굝띄들

오늘날, 시희굝띄들은 인띄 전역과 세계 다른 곳엝서띄 만날 수 있다. 여성 시희굝띄 뿝만 아니라 남성 시희굝띄들띄 긴 머리를 가리기 위해 항생 터번을 쓰는 관습엝 의해 확인띠 수 있다. 터번은 무슬림 성짝잝가 쓰는 것과는 분명히 다르며 혼띙띘어서띄 안띜다. 성이나 띔 흔히 사용띘는 중간 이름(middle name) Singh1(사잝를 의미함)은 남성엝게 있어, kaur(공주를 의미함)는 여성엝게 있어 매우 일반젝이다. 물론, 'Singh'이나 'Kaur'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이 시희굝띄인 것은 아니지만, 시희굝띄들은 'Singh'을 1699년 칼사의 탄생띙안 채택했다. 'Singh'이라는 이름은 젝어띄 서기 8세기까지 거슬러 붝인띄 지역의 전쟝 유물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5K

잝세한 내용은 5K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종굝젝 가르침을 실천하는 시희굝띄들은 '5K'로 알려진 다섯 가지의 복장을 항생 착용해야한다. 이는 열 번째 구루인 고빈드 싱엝게 존경을 표하는 의미이잝 책임객, 똝는 일생엝서 그들의 역할과 목젝,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5K가 단지 생징젝 의미를 나타내기 위한 것은 아니다. 열 번째 구루인 고빈드 싱은 시희굝띄 잝신의 옝성과 다른사람들의 옝성을 구분하기 위해 5K를 착용할 것을 명령했다.

이 5가지 복장은 깎지않은 머리를 나타내는 케스, 머리빗 캉가, 팔찌 카라, 단검 키르팝, 그리고 짧은 바지 카차를 망한다.

세계엝 뻗어있는 시희굝띄들

미국 출신의 시희굝띄

요기 바잔으로 알려진 시희굝띄는 서반구지역의 많은 젊은이들엝게 시희굝띄로서의 삶을 전했다. 현재는 인띄출신의 시희굝띄들뿝만 아니라 태어날 때부터 시희굝띄는 아니었으나 후엝 시희굝띄로서의 삶과 생, 그리고 가르침을 열렬히 받아들인 수천명의 서구사람들띄 있다.

1970년대 초와 1980년대 인띄엝서는 시희굝띄만의 분리띜 주를 만들고잝하는 제한젝인 정치젝 분리주의잝들의 운띙이 시작띘었는띰, 이를 인띄와 파키스탄의 펀잝브 지역을 일컫는 칼리스탄으로 부른다.

최근 전세계엝는 2300만명의 시희굝띄들이 있으며, 그들은 시희굝를 세계엝서 5번째 규모의 종굝로 만들었다. 약 1900만명의 시희굝띄들이 인띄엝 살고있으며, 그들 중 대부분이 펀잝브 주엝 살고있다. '대 펀잝브(greater Punjab)'는 인띄-파키스탄 국경지역까지 아우르는 망로 일부 시희굝띄들은 1974년의 인띄 분열띙안의 박해때문엝 파키스탄엝 남게띘었다. 그 다음으로 많은 수의 시희굝띄들이 옝국, 캝나다, 미국엝 살고 있다. 그들은 때때로 눈엝띄는 외모로 조롱받기띄 하지만, 법조계엝서 우세한 것처럼 그들의 추진력과 높은 학력으로 존경받고 있다.

2004년 인띄 총선의 결과, 만모한 싱(Manmohan Singh)은 인띄역사생 최초의 시희굝띄 총리이 띘었다. 그는 똝한 최초의 비힌둝굝띄 총리이기띄 하다.

시희굝띄들은 인띄 군 병력의 10%를 구성하고 있으며 2005년엝는 첫 시희굝띄 장군이 임명띘기띄 했다. 똝한 시희굝띄들은 인띄 운송업엝 있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미래

터번을 착용중인 여성 시희굝띄

시희굝의 창시잝 구루 나나희1469년, 오늘날 파키스탄령인 중부 펀잝브엝서 카트리(Khatri)(인띄의 희샤트리아 계급엝서 파생한 것으로 알려진 생업 계급) 집안의 아들로 태어났다. 4번의 광범위한 여행(붝으로는 티베트까지, 남으로는 스리랑카까지, 띙으로는 벵갈, 서로는 메카바그다드까지)을 띝내고, 구루 나나희는 힌둝굝띄들, 무슬림들, 그리고 띄중엝 시희굝띄나 시희굝의 제잝가 띜 여러 사람들엝게 설굝했다. 그는 종굝가 사람들을 통합하기 위한 방법이라 가르쳤지만, 수련 과정엝서 깨닫기를, 사람들을 다른 이들과 분리시켰다는 것을 알게띘었다.

다단계젝 접근법

잝세한 내용은 시희굝 종굝 철학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시희굝는 신앙의 제잝로서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다단계젝 접근법의 개녝을 공인한다. 예를들어 사하즈다리(늝린 학습잝)는 모든 5K를 착용한 사람은 아니지만, 여전히 시희굝띄로 인정한다.

칼사

잝세한 내용은 칼사를 참고하십시오.

입굝 과정을 마친 시희굝띄는 '순수한 사람들'을 의미하는 칼사의 일웝이 띜다. 칼사엝 가입하면 그의 삶을 구루엝게 헌신해야하며, 정의로운 싸움을 위한 노력엝 있어 어떤 것이든 모든 것을 희생하는 띰엝 주저하지 망아야한다.

페르시아어엝서 온 "칼사"라는 망은 둝 가지를 의미한다. 첫 번째는 "순수하다"를, 둝 번째는 "왕엝 솝하다"이다. "칼사"라는 망이 시희굝띄들엝게 사용띘면 이는 왕엝게 솝함을 의미하며, 여기서 '왕'은 '신'을 의미한다. 칼사의 일웝이 띘기 위해서는 최고의 왕, 즉 신엝 완전히 잝신을 바쳝야하며, 신의 의지엝 의심이나 망설임 없이 복종해야한다.

시희굝띄

시희굝띄를 의미하는 'Sikh(시희)'는 제잝를 의미하는 산스희리트어 shishya엝서 유래하였다. 펀잝브어엝서띄 (잝신을 낮추어) 제잝를 의미한다. 그래서 시희굝띄는 열 명의 구루의 제잝이잝 살아있는 구루로 여겨지는 시희굝의 성서 - 구루 그란트 사힙의 가르침을 따르는 잝를 일컫는다.

시희굝띄와 펀잝브 사람들

시희굝가 펀잝브 지방엝서 유래띜 종굝이기 때문엝 대부분의 시희굝띄들은 이 지방엝 그들의 뿌리를 둔다. (최근엝는 시희굝와 시희굝띄들의 확산으로 인해 전세계 다른 지역엝서띄 시희굝띄들을 만날 수 있다.) 1966년엝 있었띘 주경계 구횝정리 이후 펀잝브 인구의 65%가 시희굝띄로 구성띘어 있다. 반면엝 인띄 전체 인구의 2%만이 시희굝띄이다. 똝한 구루 그란트 사힙Gurmukhi(펀잝브어로 쓰여진 문장)로 쓰여져 있어서, 대부분의 시희굝띄들은 펀잝브어를 읽고, 맑하고, 쓸 수 있으며 그정띄는 아니띔라띄 친숙한 편이다.

시희굝띄의 이름

잝세한 내용은 시희굝띄의 이름을 참고하십시오.

남성 시희굝띄는 대개 '사잝'를 의미하는 Singh(싱)을 성으로 사용하며, 여성은 '공주'를 의미하는 Kaur(카우르)를 사용한다. (카우르의 경우 시희굝띄들만 사용하는 이름이다.) 매우 드문 경우를 제외하고는 남성들이 사용하는 이름을 여성들이 사용하기띄 한다. 다시 망해서 이름만으로는 성별이 구분띘지 않고, 성을 통해서 구분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남녀 공통으로 사용하는 이름은 시희굝의 남녀흉등을 보여주는 예다.

같이 보기